애드블룸
공유하기

[칼럼] 남성 여유증 수술, 국소마취와 재발을 줄이는 안전한 치료 방법


 

 

 

 

어느덧 겨울의 자취는 사라지고 무더운 여름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 한낮의 햇살이 따사로워지고 사람들의 옷차림이 가벼워지는 가운데 헐렁하고 두꺼운 옷으로 여름을 날 것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여유증으로 고민하는 남성들이다.

 

남성의 가슴이 봉긋해져 마치 여성의 유방처럼 되는 현상을 여성형 유방증, 흔히 여유증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여성형유방(여유증)은 비만 등의 이유로 가슴부위의 지방조직이 과도하게 축적되는 가성 여유증이 대부분이다. 진성 여유증은 체내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 간의 불균형이 생기거나 여성 호르몬에 대한 유선 조직의 반응이 민감해져 유선 조직 자체의 증식이 일어나 여성의 유방처럼 단단하게 발달하게 되는 증상을 말한다.

 

두 가지의 경우 모두 생명에는 지장이 없지만 그 외형으로 인해 막대한 스트레스는 물론, 사회생활에서 소극적일 수밖에 없으며, 더 나아가 우울증까지 불러올 수 있다. 사춘기에 나타나는 경우는 성인이 되며 사라지기 때문에 수술을 필요로 하지 않지만 만약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사실 남성여유증은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스트레스를 받을 이유가 없다. 실제로 최근에는 체중감량을 하고 난 후에도 남아 있는 여유증 수술을 위해 병원을 찾는 남성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다만, 여유증 수술을 위해 내원한다면, 그전에 병원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편이 좋다.

 

우선, 수술의 방법에 대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여타 수술이 그러하듯 남성 여유증 수술 또한 의사의 섬세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집도된다. 특히나 칼을 이용할 경우 수술 후 흉터가 평생 지속될 수 있어 미용적 문제를 초래하기도 하고,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원하는 라인의 가슴이 나오지 않거나, 심각한 경우 유륜 함몰까지 될 수도 있다.

 

다음으로, 숙련된 기술을 통해 꼼꼼한 진찰이 이루어지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여유증의 경우 환자마다 가슴모양이 달라, 이에 따른 치료 범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심미적인 가슴모양이나 조직에 대한 이해 없이 한꺼번에 너무 많이 제거를 할 경우 함몰가슴 등의 부작용을 만들 가능성도 있어 수술 전 충분한 상담과 체계적인 진찰이 이루어진 후에 치료를 받아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수술뿐만 아니라 전 후로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며 환자를 잘 케어 하는지가 중요하다. 가슴 부분은 다른 부분에 비해 혈류량이 많지 않아 여유증 수술 후의 회복이 중요하며 환자의 외형을 변화하고 변화된 외형이 평생 지속된다는 점에서 수술 후 환자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런 만큼 의료진이 수술하기 쉬운 방법을 선택하기보다 칼을 대지 않는 기본원칙을 지키며 지방조직과 섬유성 변화가 온 유선조직까지 제거하여 재발을 줄이는 안전한 치료 방법을 제시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100분의 1이라도 환자가 위험하다면 수면마취를 선택하지 않고 국소마취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중요한 수술을 결정할 때는 안전과 전문성, 환자중심의 케어를 잘 고려하여 병원을 선택해야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

 

외형적으로 크게 영향을 미치는 수술인 만큼 그 기준이 수술비용이 되어서는 안 되며, 수술 후에는 만족스러운 회복을 위해 안내사항을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 JF피부과 정찬우 원장 

 

등록자

애드블룸

등록일
2019-05-22 11:19
조회
58